반려동물백과(DOG):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도그 Australian Cattle Dog
상태바
반려동물백과(DOG):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도그 Australian Cattle Dog
  • isabel
  • 승인 2021.08.09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견종 지능 순위 10위의 똑똑한 견종

사진=유견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도그, 제공=게티이미지뱅크

 

BREEDING DATA 

체고 : 수컷 46~51cm・암컷 43~48cm 

체중 : 16~20kg 

원산지 : 오스트레일리아 

성격 : 주인에게는 충성스럽고 인내심이 강하지만 다소 신경질적이다

걸리기 쉬운 질병 : 난청염 

내한성 : 추위에 특별히 약하지 않은 평균적인 견종이다

운동량 : 60분 x 2

손질 : 솔 브러시, 일자빗
 

유래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독은 호주가 국가로 갓 설립된 초기 환경에서 축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개발된 견종입니다. 1800년대 초 스미스필드(Smithfield)라 하는 영국 품종의 개를 들여왔으나 오스트레일리아의 고온의 날씨와 험한 지형 등 거친 자연환경을 견디지 못했습니다. 이에 이러한 자연환경을 견딜 수 있는 근면하고 내구성이 강한 목양견을 얻기 위해 스미스필드를 스코티시 콜리, 딩고, 달마티안, 캘피 등을 60여년 동안 몇 세대에 걸쳐 교배, 개량하여 진정한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도그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특징

오스트레일리아의 토착견 딩고에게서는 야성미 넘치고 파워풀한 체력을, 콜리에게서는 뛰어난 지능을 물려받은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도그는 어떻게 해야 할지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변화에 대처가 가능합니다.

 

성격

어려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육되는 오스트레일리언 캐틀독은 매우 예민하고 영리하며 조심스럽고 용감합니다. 매우 착실하고 믿음직한 오스트레일리언 캐틀독은 강인한 사명감이 있습니다. 주인에 대한 충성심이 강하고 낯선 이들을 경계하는 이 강아지들은 정찰견으로 활용될 때 맹렬하게 방어적이지만, 많이 짖지는 않습니다. 오스트레일리언 캐틀독은 다른 강아지들에 대해 공격적이고 아이들에게 우월함을 보이려 하거나 아이들을 몰려고 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사진=성견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도그, 제공=게티이미지뱅크

 

케어방법

1년에 1~2회 정도 털갈이를 합니다. 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주 빗겨주어야 합니다. 
 

외형

전체적으로 균형잡힌 몸매를 하고 있으며 근육질로 이루어져 있어 튼튼해 보입니다. 가슴은 깊고 적당히 넓으며 허리도 넓고 강합니다. 두개골은 넓고 꼭대기가 편평하고, 눈은 타원형으로 검은색 또는 갈색입니다. 귀 아래쪽은 넓고 위로 갈수록 좁아져 뾰족하며 쫑긋 서 있습니다. 꼬리는 아래로 처져 발끝까지 닿습니다. 털빛깔은 바탕이 검은색이고 황갈색 또는 푸른색의 반점이 있습니다.

 

건강관리

오스트레일리언 캐틀독은 어떤 기후에도 잘 적응하며 튼튼하여 병에 잘 걸리지 않으나 ‘난청염’은 주의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매우 활기차기 때문에 충분한 운동 기회가 필요합니다. 아파트와 같은 장소에서 키우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오스트레일리언 캐틀독은 할 일이 주어질 경우 활발히 생활합니다. 또한 지루함을 느끼면 난동을 부리기도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