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터가 좀처럼 화장실을 기억하지 못해서 곤란한 적 없으신가요? 햄스터가 화장실을 기억할 수 있기는 하느냐고요? 네! 햄스터도 화장실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햄스터에게 배변훈련시키는 요령을 소개합니다.

1.소변 냄새를 화장실에 묻혀 둡니다

2 .화장실은 케이지 구석에 배치합니다.

구석에서 용변을 보는 습성은 자기 냄새가 배어 있는 소변이 외부의 적에게 발견되는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반드시 화장실은 구석에 놓아 주세요.
또한 화장실의 크기도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요. 너무 크면 둥지로 인식하거나 너무 작으면 들어가기 힘들어집니다.

3. 화장실 위치는 일정하게 고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햄스터는 영역 의식이 매우 강해 생활환경이 자주 바뀌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장실의 위치는 한 장소에 고정해 주는 것이 좋아요.
4. 화장실 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해 줍니다.

5.케이지 안을 깔끔하게 정리합시다.

요약하면,
1. 소변 냄새를 화장실에 묻혀 둡니다.
햄스터는 냄새로 장소를 기억합니다. 화장실 외의 장소에서 소변을 본 경우는 그 냄새가 배인 바닥재를 화장실로 이동시켜 줍니다.
2. 화장실은 케이지의 구석에 놓아 둡니다.
햄스터는 구석에서 용변을 보는 습관이 있습니다.
3. 화장실 위치를 한 곳으로 고정합니다.
빈번하게 위치를 바꾸면 햄스터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화장실을 청결하게 합니다.
화장실이 더러운 상태이면 햄스터는 절대 화장실 위치를 기억하지 않습니다. 위생상으로도 문제가 있으므로 반드시 매일, 깨끗이 청소해 주도록 합니다.
5. 케이지를 정리 정돈합니다.
케이지 안이 어지러져 있으면 다양한 곳에서 소변을 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불필요한 것은 없애고 화장실 위치를 명확히 구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 다섯 가지 사항만 지켜도 꽤 높은 확률로 햄스터가 화장실을 기억할 수 있게 됩니다. 화장실을 기억해 주는 것만으로도 청소가 수월해지므로 적극적으로 화장실 위치를 기억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시켜 주면 좋아요.
*영상출처 : https://youtu.be/EJsU9cYGn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