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드의 햄스터 사육 가이드 – 햄스터 필수 용품, 어떤 ‘모래’로 어떻게 ‘모래 구역’을 만들까?
상태바
조이드의 햄스터 사육 가이드 – 햄스터 필수 용품, 어떤 ‘모래’로 어떻게 ‘모래 구역’을 만들까?
  • 조이드 editor
  • 승인 2021.02.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애니멀 투게더 독자님들. 귀여운 햄스터를 위해선 위험하지 않고 안전한 모래 구역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오늘은 모래의 구체적인 종류와 모래 구역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원문 링크 : https://blog.naver.com/kaol86/222025069173

사진 = 모래 사랑 제공 = 유(튜브) 쥐며느리
사진 = 귀염둥이 모래 요정 로보로브스키 햄스터, 제공 = 유(튜브) 쥐며느리

 

안전한 천연 모래를 사용합시다
모래는 부드럽고 안전하면서 첨가물이 없는 천연 모래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겐 사막 모래, 쥬메드 사막 모래, 친칠라 샌드(더스트는 사용 금지), 쿼츠 샌드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햄스터는 호흡기가 예민하기 때문에 먼지가 적은 모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모래는 물로 세척하고 볶아서 재사용 가능하며 이 과정을 통해서 불순물과 먼지를 어느 정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진 = 햄스터 모래를 볶으려고 스테인리스 곰솥을 샀었나 보다.
사진 = 모래를 볶아서 재사용할 때는 코팅이 없는 스테인리스 냄비를 사용해야 합니다. 

 

비추천 모래
천연 모래라고 해도 입자가 너무 굵고 거친 것은 피부에 상처를 입힐 수 있고, 입자가 너무 고와서 날리는 것은 결막염이나 호흡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친칠라 더스트 파우더는 입자가 너무 고와서 분진이 심하게 날리기 때문에 햄스터용 모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새하얀 실리카 샌드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실리카 순도가 높은 모래를 사용하고 알레르기나 호흡기 문제, 결막염 등이 생긴 햄스터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사용 금지 모래라고 널리 알려진 향기 나는 하얀색 햄스터 모래는 고운 실리카 샌드에 향을 입혀서 판매하는 것입니다. 고운 모래 입자가 분진을 만드는데다 모래에 첨가 된 향이 햄스터의 호흡기를 자극하기 때문에 사용해선 안 됩니다.


 
모든 종류의 응고형 모래 절대 사용 금지
벤토나이트 모래, 두부 모래, 펄프 모래 등등 모든 모든 종류의 응고형 모래는 절대 사용 금지입니다. 응고형 모래는 수분을 끌어당겨서 굳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막의 75%, 유리체의 98%~99%는 물입니다. 응고형 모래에서 디깅을 하다가 날린 응고형 모래의 먼지나 파편 때문에 햄스터의 작은 안구가 녹거나 굳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천연 모래나 베딩에서 나온 먼지 때문에 눈병에 걸린 것과 안구의 수분을 흡수해서 굳는 응고형 모래 먼지로 인한 눈병 중 어느 것이 더 위험할까요? 햄스터가 응고형 모래 위에서 먹이를 먹고 그루밍을 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응고형 모래에서 나온 모래 먼지들이 햄스터의 소화기 안에서 수분을 흡수하고 딱딱하게 굳어서 5mm도 되지 않는 햄스터의 좁다란 소장을 막아 버린다면 어떻게 될까요? 소화가 되지 않는 것을 아주 많이 먹었을 때도 장폐색이 일어날 수 있지만 응고형 모래의 굳는 성질은 적은 양으로도 장폐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응고형 모래는 햄스터의 목숨을 빼앗아 갈 수도 있는 위험한 제품이니 절대로 쓰지 마세요. 

사진 = 고양이 모래는 고양이에게 양보하세요. 소동물용 응고형 모래는 쓰레기 봉투에 양보하세요.
사진 = 고양이 모래는 고양이에게 양보하세요. 소동물용 응고형 모래는 쓰레기 봉투에게 양보하세요.

 

모래 구역 만드는 방법
모래를 케이지에 바로 부어서 모래 구역을 만들어 줄 수도 있지만 아주 커다란 모래 구역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유리그릇이나 스테인리스 밧드에 모래를 담아서 튼튼한 받침이나 데크 위에 모래통을 올려놓는 것이 정석입니다. 케이지에 모래를 바로 붓는 경우엔 전체 베딩 구역과 모래 구역의 높이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긴 경사로나 계단을 만들어서 햄스터가 다니는 길이 가파르지 않도록 신경 써줘야 합니다. 모래통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깔림 사고에 주의해야 합니다. 햄스터는 땅굴을 파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베딩 위에 무거운 모래통을 바로 올릴 경우 모래통 아래에서 굴을 파다 모래통에 깔릴 수도 있습니다. 모래통뿐만 아니라 바닥이 뚫려 있지 않은 크고 무거운 용품들은 무조건 받침이나 데크 위에 올려놔야 합니다.

사진 = 바닥이 막혀 있는 무거운 물건은 무조건 데크 위에 올려 놔야 합니다.
사진 = 바닥이 막혀 있는 무거운 물건은 무조건 데크 위에 올려 놔야 합니다.

 

모래통 선택 방법
유리병 형태의 모래통은 크기도 작은데다 모래 분진이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병 안에서만 돌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수조 형태의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햄스터가 지붕이 없는 모래 구역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모래 구역 위에 나무 울타리를 구부려서 놓거나 모래 구역 일부분을 합판이나 코르크 보드 등으로 가려 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진 = 울타리와 구조물로 모래 구역 입구를 으슥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사진 = 울타리와 구조물로 모래 구역 입구를 으슥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모래통으로는 밑바닥이 널찍하고 평평한 유리그릇이나 스테인리스 밧드를 추천합니다. 유리그릇은 햄스터가 갉을 수 없고 흠집도 거의 나지 않지만 원하는 사이즈를 찾기 힘들고 무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밧드는 위생적이며 가벼운 데다 사이즈의 선택폭도 다양한 편입니다. 하지만 너무 저급 제품을 선택할 경우 마감 처리가 엉성하거나 녹이 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원하는 사이즈의 모래통을 구하기 힘들다면 자작나무 합판으로 모래통을 만들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모래통은 바닥 사이즈를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하지만 높이도 신경 써서 선택해야 합니다. 높이가 너무 낮은 모래통은 햄스터가 디깅을 할 때마다 모래가 밖으로 튀어나오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 높이가 너무 높은 모래통은 햄스터가 들락날락하기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높이가 높은 모래통을 사용한다면 경사로나 디딤대를 배치해서 햄스터가 편하게 드나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사진 = 스테인리스 밧드 모래통 사이에 들어가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드워프 햄스터, 제공 = 유튜브 춘튜브
사진 = 스테인리스 밧드 모래통 사이에 들어가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드워프 햄스터, 제공 = 유튜브 춘튜브

 

조이드(인스타그램 @zoid_tho_ri)

이 세상에 푼돈으로 쉽게 키울 수 있는 동물은 없습니다. 동물의 지능과 크기에 상관없이 모든 동물들은 각 동물의 특성에 맞는 적당한 사육 환경을 제공받아야 합니다. 인간의 즐거움과 편함에 중점을 둔 사육 형태가 아닌 햄스터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며 야생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육 형태를 지향합니다. 조이드의 햄스터 정보 블로그 : https://blog.naver.com/kaol8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