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와 하이파이브를! 반려묘 훈련
상태바
고양이와 하이파이브를! 반려묘 훈련
  • Sun
  • 승인 2020.12.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려견에게는 기본 훈련을 비롯해 여러 가지 재주를 가르치지만, 도도한 고양이님에게는 어렵다고 생각하시나요? 집사의 인내심만 충분하다면 반려묘도 다양한 훈련이 가능합니다. 고양이와의 하이파이브부터 시작해봅시다

반려묘와 하이파이브로 인사를 나누어 봅시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반려묘와 하이파이브로 인사를 나누어 봅시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양이는 개에 비해서 훈련이 까다롭기는 하지만 필수적인 화장실 훈련, 가구를 긁지 못하게 하는 훈련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재주를 가르치는 훈련으로 충분히 발전할 수 있습니다. 반려묘의 훈련 역시 고양이가 어떤 행동을 한 후 기쁜 일이 같은 행동을 반복하려는 습성을 이용합니다. 

반려묘와의 소통의 시작으로 집사의 손바닥에 발바닥을 가져다 대게 하는, 하이파이브를 가르쳐 보겠습니다. 손에 와 닿을 반려묘의 말캉한 발바닥 감촉을 생각만해도 흐뭇해지는데요, 미국의 한 고양이 보호단체에서는 보호소에서 생활하는 고양이들의 입양을 돕기 위해 하이파이브를 가르치기도 했답니다.

 

하이파이브

먼저 고양이가 앞발을 들게 해야겠죠.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먼저 고양이가 앞발을 들게 해야겠죠.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훈련을 위해 고양이를 격려할 수 있는 간식을 준비해주세요. 반려묘의 취향을 고려해 칼로리가 높지 않으면서 가장 선호하는 음식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닭고기를 작은 조각으로 잘라주거나 시판 간식 중 좋아하는 것을 택해주세요. 이때 클리커를 함께 사용하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1. 먼저 고양이 코에서 10cm 정도 떨어진 곳에 장난감 봉을 내밀고, 좌우로 움직여 고양이의 관심을 끌어줍니다. 장난감봉은 나무젓가락이나 빨대, 막대만 남은 장난감 등 무엇이든 좋습니다. 

2. 고양이가 앞발로 장난감 봉을 건드리면 칭찬을 하고 간식을 줍니다. 클리커를 사용한다면 고양이가 장난감봉을 건드린 순간 재빨리 클리커를 눌러 소리를 냅니다. 이 단계의 훈련을 반복해서 장난감봉을 내밀 때마다 반려묘가 건드리게 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반려묘가 손바닥을 터치하도록 연습해봅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반려묘가 손바닥을 터치하도록 연습해봅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3.  이번에는 반려인의 손과 장난감봉을 같이 내밉니다. 장난감봉을 손바닥에 대고 있다가 고양이가 장난감 봉을 넘어 손바닥을 터치하면 칭찬하고 간식을 줍니다. 고양이가 손바닥에 터치한 순간에 재빨리 클리커를 누르고 포상을 줍니다. 

4. 다음은 고양이가 장난감봉을 터치하려고 다가온 순간 봉을 뒤로 빼고 손바닥에 앞발이 닿게 합니다. 손바닥에 앞발이 닿으면 클리커를 누르고 포상을 줍니다. 여기에 익숙해지만 마지막으로 손바닥만 고양이 앞에 내밀어서 터치하게 합니다. 

하이파이브에 성공하면 잘했다고 칭찬을 해주세요. 칭찬하는 말이나 명령어는 같은 톤으로 반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쉬운 훈련이라도 반복 연습이 필요합니다. 익숙해질 때까지 매일 연습해주세요. 훈련의 핵심은 처벌이 아니라 보상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시고, 인내심을 갖고 너그러이 훈련에 임해주세요. 혹 앞다리가 짧은 종의 반려묘를 기르고 계시다면 무리하지 마시고 손잡기로 대신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자료 

<고양이와 함께 행복해지는 놀이 레시피>, 사카자키 기요카/아오키 아유미 공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