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백과(DOG): 브리아드 Briard
상태바
반려동물백과(DOG): 브리아드 Briard
  • isabel
  • 승인 2020.1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쟁에서 응급구조견으로 활약한 프랑스의 최고참 견종

사진=유견 브리아드, 출처=게티이미지

 

유래

8세기 초의 태피스트리에 브리아드로 보이는 개가 그려져 있을 만큼, 프랑스가 원산지인 견종 중에서 상당히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다.  브리아드는 가축을 몰고 지킬 수 있도록 선별된 견종으로 프랑스군은 두 차례에 걸친 세계대전에서 브리아드를 보초견이자 전장에 쓰러진 부상자를 찾아내는 응급구조견으로 활용했다고 합니다. 옛날에는 브리아드를 키우는 것이 곧 지위를 나타내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특징

샤를 5세 때 신하인 오브리의 살해범을 잡아 널리 알려지게 된 견종으로 용감하고 예민하며 청각이 발달해 오래 전부터 목양견으로 사육되었으며, 2∼3마리가 600여 마리의 양떼를 지키기도 했습다. 

 

성격

가족에게 애정이 깊으며 아이들에게도 다정합니다. 특히 가족 생각이 극진해서 위험을 느끼면 아이를 지켜줄 정도입니다.

사진=성견 브리아드, 출처=게티이미지

 

케어방법

털은 방수가 되기 때문에 잘 더럽혀지지 않아서 샴푸를 할 필요는 없지만 털이 길기 때문에 반드시 빗질을 해주어야 합니다. 

 

외형

전체가 근육질로 단단해 보이고 가슴이 크고 등은 곧게 펴 있습니다. 머리 부분은 길고 귀는 크며 코는 사각형입니다. 꼬리는 아래로 늘어져 있고 털은 길고 풍부하며 속털은 가볍습니다. 눈과 귀가 풍부한 털로 덮여 있어 잘 보이지 않을 정도입니다. 털빛깔은 검은색·회색·담황색 등 여러 가지이며 흰색은 없습니다.

 

건강관리

식탐이 강하여 크는 상태에 따라 적합한 양을 급여하지 않으면 급속한 성장이나 영양 불균형으로 인한 성장불량 사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철저한 식단관리가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브리아드는 운동을 좋아하여 일일운동은 장시간 필요하며 충분히 상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운동과 산택에서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견종으로 충분한 산책과 운동을 하지 않으면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옥외에 머무르는 것 좋아하여 경비견으로 좋으나 실내 생활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견종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