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입마개 착용 훈련, 강아지때부터 시작해주세요.
상태바
반려견 입마개 착용 훈련, 강아지때부터 시작해주세요.
  • Sun
  • 승인 2020.10.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맹견이나 말썽쟁이 강아지가 아니더라도, 병원진료, 미용 등 반려견이 예맨해졌을 때 유용한 입마개. 반려견에게 입마개를 적응시키는 것은 배변훈련이나 목줄훈련처럼 기본적인 반려견 에티켓입니다.  

평소 잘 사용하지 않더라도 강아지때부터 미리 입마개 착용 훈련을 해두면 필요할 때 도움이 됩니다,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동물보호법에 따라 맹견으로 분류되는 견종은 입마개 착용이 필수입니다. 그러나 맹견이 아니더라도 반려견에게 입마개를 착용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반려견이 산책을 하다가 갑자기 지나가는 사람이나 다른 강아지를 물 수도 있고, 발톱을 까거나 미용을 할 때 자기 보호본능이 나오기도 합니다. 특히 동물병원에서 진료할 때 반려견이 강하게 두려워하거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는 안전을 위해 입마개를 착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입마개를 착용하면 반려견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거부 반응을 보입니다. 따라서 평소 잘 사용하지 않더라도 미리 입마개 착용 훈련을 해두면 도움이 됩니다.

먼저 반려견의 입마개에 대한 거부감이나 두려움을 없애야 합니다. 입마개와 친숙해지도록 간식 사이에 놓아 반려견이 입마개를 탐색하며 간식을 먹는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개별적인 훈련 단계를 잘 구성해 반려견이 입마개를 발로 벗으려고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개별적인 훈련 단계를 잘 구성해 반려견이 입마개를 발로 벗으려고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입마개 안에 맛있는 간식을 넣고 이를 반려견에게 보여 주는 것으로 입마개 착용 훈련을 시작합니다. 반려견이 주저하는 반응을 보이면 우선 간식을 입마개 끝에 놓아서 유인한 뒤 점점 간식을 입마개 안쪽으로 움직여서 반려견이 자신의 입을 입마개 안까지 넣을 수 있도록 해 봅니다. 이 단계에서는 아직 입마개를 반려견에게 고정하지 않습니다.

반려견이 입마개에 입을 넣는 것을 익숙해져야 다음 단계로 넘어 갈 수 있습니다. 이 때 반려인이 입마개를 손으로 감싼 채 들고 있으면 반려견이 입마개가 아닌 보호자의 손에 닿는 것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반려견의 입이 위로 향해서 쉽게 집중할 수 있도록 입마개 방향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마개의 끝이 바닥, 즉 반려견의 발을 향하면 훈련이 잘 진행되지 않습니다. 

반려견이 거부감 없이 입마개에 입을 자유롭게 넣게 되면 간식을 넣어두고 잠금장치를 잠깐 잠갔다가 푸는 연습을 합니다. 반려견이 싫어하거나 불편해하면 바로 잠금장치를 풀고 친숙해지는 연습부터 다시 반복합니다. 잠금장치를 한 뒤에도 거부반응이 없다면 간식을 주고 칭찬해줍니다. 그물망으로 된 입마개를 사용하면 반려견의 호흡을 방해하지 않고 간식을 주기도 편리합니다. 훈련을 잘 마치만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보상해줍니다. 

 

 

*참고자료
<개를 키울 수 있는 자격>, 셀리나 델 아모 지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